총 게시물 12,298건, 최근 0 건
   

메이저놀이터에서 발트해 연안의 칼리닌그라드로 들어오는 일부 물품의 운송을 금지한 이후 러시아와 나토 사이의 긴장 국면이 새롭게 열렸다.

글쓴이 : 최용무 날짜 : 2022-06-23 (목) 14:34 조회 : 1

메이저놀이터에서 발트해 연안의 칼리닌그라드로 들어오는 일부 물품의 운송을 금지한 이후 러시아와 나토 사이의 긴장 국면이 새롭게 열렸다.


러시아는 "심각한" 결과를 경고하며 리투아니아의 "적대적 행동"에 대해 보복하겠다고 공언한 반면, 나토 회원국들은 리투아니아에 대한 지지를 거듭 표명했다.


여기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갈등이 배경에서 일어나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간단한 안내가 있다.


무슨 일이야?
리투아니아는 지난 주 러시아로부터 자국 영토를 가로질러 오는 일부 EU 허가 물품의 러시아 내 칼리닌그라드 지역으로의 운송을 금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봉쇄 조치가 철도를 통해 본토에서 들어오는 모든 EU의 제재 물품에 적용돼 사실상 금속, 석탄, 건설 자재, 첨단 기술 제품의 러시아 항구로의 운송을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투아니아는 EU 집행기관인 유럽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결정됐으며, 지난 2월 24일 이유 없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이에 대해 "가까운 장래에 칼리닌그라드 지역과 리투아니아를 경유하는 러시아 연방의 나머지 지역 사이의 화물 수송이 완전히 복구되지 않는다면"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면 러시아는 자국의 국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권리를 보유하게 된다."

한때 독일 제국의 일부였던 이곳은 1945년 나치 독일로부터 소련군에 의해 점령되었고 그 이후로 러시아의 손에 남아 발트해로 바로 접근할 수 있는 중요한 항구가 되었다. 칼리닌그라드 주 는 러시아 발트 함대의 사령부이다.



이 함대는 6월 19일 함정 60척과 1만 명의 병력이 참가하는 열흘간의 훈련을 마치고 발트해에서 정기 군사훈련을 실시한다.



리투아니아는 지난 금요일 발표되고 토요일에 시행된 EU가 허가한 일부 물품의 수송을 금지함으로써 칼리닌그라드에서의 구매 공황을 촉발시켰다.

이 지역의 주지사 안톤 알리하노프는 러시아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화물을 수송하는 화물선의 수를 늘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페테르스부르크는 그 해의 나머지 기간 동안 제외되었다.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모스크바가 리투아니아의 움직임에 어떻게 반응할지는 불확실하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공보비서 드미트리 페스코프는 "불법"이라며 "이번 결정은 전례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심각하기 그지금은 심각하다.

… "우리는 우리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진지한 심층 분석이 필요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리투아니아 외무부는 24일 성명을 내고 "리투아니아를 통해 칼리닌그라드 지역을 오가는 승객과 비제재 물품의 운송이 중단 없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리투아니아는 "일방적이고, 개인적이거나, 추가적인 운송 제한을 가하지 않았다"며 EU의 제재를 일관되게 이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요제프 보렐 EU 외교정책 대표도 21일 리투아니아를 지지하며 빌뉴스의 입장을 옹호하면서 보복이 어떤 형태로 이뤄질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보렐은 "러시아의 보복이 늘 걱정된다"며 "그러나 봉쇄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안전놀이터는 " 투아니아가 독자 제재를 시행하고 있다는 러시아 내 어떤 보도도 "순수한 선전"이라며 "리투아니아는 일방적인 국가 제재를 취하지 않고 유럽연합 제재만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루베이 자산운용의 티모시 애쉬 수석 소버린 전략가는 화요일 "칼리닌그라드는 러시아의 전략적 필수품"이라고 논평하면서 칼리닌그라드를 방어하고 유지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언급했다.


"러시아는 분명히 반응할 것입니다. 유일한 문제는 그것이 무엇이 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그는 "러시아가 군사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라고 지적했다.


"리투아니아를 관통하기 위한 육군의 공격은 NATO 제5조 방어를 촉발하는 리투아니아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 될 것입니다. 푸틴은 이것을 알고 있다 그것은 나토와의 전쟁이다.

푸틴은 현재 많이 줄어든 우크라이나에서의 전략적 목표조차 달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데 그것을 감당할 수 있을까? 그는 또한 벨라루스를 통해 공격을 개시하여 보급선을 늘리고 병력을 분할해야 했다"고 말했다.

애쉬는 러시아가 투아니아 무역에 대해 티격태격 봉쇄를 시행하기 위해 발트해에 있는 상당한 해군 자산을 사용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이름 패스워드
☞특수문자
hi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miwit.com sir.co.kr DNS Powered by DNSEver.com
상호: 개인용달, 대표자 : 황의창
지번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세곡동 511
도로명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헌릉로590길 10,
사업자등록번호 : 124-02-71386, 화물운송사업허가 : 제46839호(강남구청),
통신판매신고 : 2014-서울강남-00796
Copyright ⓒ www. All rights reserved.